더위먹었을때 음식은?

홈 > 한의학자료 > 건강정보
건강정보

더위먹었을때 음식은?

3 이민준 0 2165 15 0

찜통더위는 조금이나마 가셨지만, 낮에 움직이면 땀이 주륵주륵 흘러 찝찝하고 더위로 인해 무기력해지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더위먹은증상에 좋은 음식, 더위먹었을때 음식,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여름철엔 아침, 밤 할것없이 온도와 습도가 높고, 일을 해야하는 낮시간때에는 너무 더워 모든 일의 능률이 떨어지고, 최근들어 냉방도 시원하게 제대로 되지 않아 더 무기력해지는 계절로 입맛이 없어 식사를 제대로 못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조금만 움직이면 땀이 주르륵 흘러 모든게 귀찮아지는 계절인 여름에 도움이 되는 더위먹은증상에 좋은 음식, 더위먹었을때 음식과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 

 

 

 

2333064E521430DF3C57FC

■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 

 

더위먹었다, 더위먹은 증상은 고온인 장소나 햇빛에 오랜시간 노출될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열실신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일사병 증상

 

일사병 증상으로는 무기력증, 갑작스런 현기증과 두통, 복통 및 구토, 심박동이 매우 빨라지면서 정신이 혼미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고, 일사병, 더위먹은 증상이 심할경우엔 실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열사병 증상 

 

 

열사병은 고온, 더운 환경, 햇빛이 내려쬐는 곳에서 작업을 하거나 운동 등을 할때 체내에 열발산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체온이 40도 이상의 고열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땀이 나지 않는 무한증, 중추 신경계 기능 이상으로 신속하게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위급한 응급상황으로 노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고전적 열사병과 젊은층에게 많이 일어나는 운동성 열사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열사병 증상으로는 40도 이상의 고열, 무력감, 신경질, 구토, 졸리는 증상, 평형장애 등의 전조증상이 나타나고, 열사병 초기증상으로는 갑작스런 헛소리, 평소와 다른 행동, 경련, 중심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근육강직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하나 열사병의 특징으로는 40도 이상의 고열 증상이 있지만 땀이 나지 않는 건조한 피부가 많지만, 운동성 열사병의 경우 고열과 함께 땀이 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응급처치 및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더위먹은증상에 좋은 음식 - 더위먹었을때 음식 

 

 

 

2537E948521445B1058D7C

열사병과일사병의차이, 더위먹은증상에좋은음식, 더위먹었을때음식

 

 

■ 쑥  

 

 

쑥은 여름철 더위로 인하여 혈액이 피부 표면쪽에 몰려있어 상대적으로 속이 냉해질수 있을때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쑥차를 끓여 미지근하게 식혀 틈틈이 섭취하는 것도 여름철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고, 무기력해지고 만성피로 증상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233B934C5214C99B255EBD

열사병과일사병의차이, 더위먹은증상에좋은음식, 더위먹었을때음식

 


■ 오이

 

 

수분함량이 높고, 더위로 인해 체내에 쌓여있는 열과 습기를 없애주는 채소로 더위로 인해 몸이 지치고, 무기력해졌을때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 더위먹은증상에 좋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오이는 평소 위가 약하거나 냉증이 있는분들에게는 맞지 않는 채소이기때문에 되도록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40F9F4A5214CA2D2D08C9

열사병과일사병의차이, 더위먹은증상에좋은음식, 더위먹었을때음식

 

 

■ 수박

 

 

비타민, 칼슘, 칼륨,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수분함량이 높아 해열, 갈증해소, 피로회복 효과가 뛰어난 수박도 더위로 인해 지쳤을때 드시면 도움이 되기때문에 즐겨드시는 것도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71ADC4A5214CBD224EE93

열사병과일사병의차이, 더위먹은증상에좋은음식, 더위먹었을때음식

 


■ 채소, 과일

 

 

여름철엔 육류보다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과일과 채소 위주로 간식 및 식사를 하는것도 여름철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제철과일이나 채소는 피로회복 및 단백질대사를 활성화시켜 기운을 북돋아주는 효과를 가지고있습니다.  

 

 

 

 

 

253D834B5214CE06045951

열사병과일사병의차이, 더위먹은증상에좋은음식, 더위먹었을때음식

 


■ 단백질 음식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콩, 두유, 두부, 계란, 닭고기, 청국장, 참치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것도 여름철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세포 속에 수분이 마르게 되면 더위먹은증상, 일사병 등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양질의 단백질을 꾸준히 먹으면 혈액 속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368EA4C5214D0A042FC90

열사병과일사병의차이, 더위먹은증상에좋은음식, 더위먹었을때음식

 


■ 더위먹은증상에 좋은 음식 - 더위먹었을때 음식

 

 

이 밖에도 매실, 토마토, 참외, 오미자차, 삼계탕, 콩국수, 장어, 좁쌀, 보리 등도 있습니다.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 - 더위먹은증상에 좋은 음식 - 더위먹었을때 음식

 

 

 

여름철엔 다른계절보다 더 자주 수분섭취를 해 주시는 것이 좋고, 일하는 중간중간 쉬는시간에 시원한곳에 가서 휴식을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온도와 더위에 민감한 영유아, 중장년층과 노인, 만성질환자의 경우 특히 더 주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0 Comments     0.0 / 0
제목 별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