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 먹었을때 치료법은?

홈 > 한의학자료 > 건강정보
건강정보

더위 먹었을때 치료법은?

3 이민준 0 2255 15 0

푹푹찌는듯한 무더위와 습도가 지속되고 있고 좀만 몸을 움직여도 땀이 물 흐르듯이 나오는 더위먹은 증상, 더위 먹었을때 좋은 음식, 더위 먹었을때 치료법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점점 여름철 날씨가 높아지고 있고 높은 습도로 인해 식욕 및 모든 일의 능률이 저하되고, 학교나 직장 등에 냉방도 제대로 되지 않아 더 무기력해지는 계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위먹은 증상을 일사병이라고 하는데, 이 더위먹은 증상은 충분한 수분섭취와 시원한 곳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 30분~1시간 이내에 증상이 좋아지지만, 제때 조취를 취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험해지는 증상인 열사병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때문에 틈틈이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게 다 귀찮고, 더위로 인해 움직이기 귀찮아지는 더위먹은 증상, 더위 먹었을때 좋은 음식, 더위 먹었을때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위먹은증상 - 더위먹었을때 치료법

 

 



25534049520B02A52E54F5

■ 더위먹은증상

 

 

햇빛이나 고온에 장시간 노출이 될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더위먹었다 또는 일사병, 열실신이라고 불리는 더위먹은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갑자기 무기력해지는 증상

 

▷ 갑자기 머리가 핑 도는듯한 어지럼증과 두통

 

▷ 복통 또는 구토

 

▷ 갑자기 심박동이 매우 빨라지는 증상

 

▷ 정신이 혼미해지는 경우

 

▷ 심할 경우 실신

 

 

 

 

 

■ 더위먹었을때 치료법 - 일사병 응급처치 방법

 

 

더위먹은 증상(일사병 증상)은 뜨겁게 내리쬐는 햇볕이나 고온인 곳에 오랜시간 있을때 모든게 귀찮고 몸이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로, 체온은 38.3℃~40℃정도로 올라가게 됩니다. 

 

 

일사병, 더위먹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바로 에어컨이 틀어진 시원한 건물이나 차안으로 가서 최소 30분~1시간 정도 편안하게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것이 중요하고, 올라간 체온을 낮추기 위해 찬물, 젖은 수건, 얼음주머니 등을 이용해 몸에 올려놓거나 닦아주고, 목이 조이는 와이셔츠, 블라우스, 두꺼운 옷이나 불편한 옷은 등은 윗부분 단추를 풀거나 몸이 편안해질 수 있도록 되도록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누워서 쉴 땐 바른자세로 누워 다리를 머리보다 약간 높게 올린 상태로 누워있는 것이 좋고, 시원한 물 또는 이온음료를 마실수 있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 구토, 실신 등의 증상이 있을땐 억지로 물 또는 음료를 마시게 하면 안돼고, 병원으로 가 수액ㅇ 주사를 맞아 수분보충을 해 주는 것도 일사병, 더위먹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더위먹었을때 치료법입니다. 


 

 

▷ 에어컨이 틀어진 시원한 건물이나 차안에 들어가 30분~1시간 정도 휴식하기

 

▷ 시원한 물 또는 음료 마시기

 

▷ 와이셔츠, 블라우스, 불편하고 두꺼운 옷은 윗부분의 단추를 풀거나, 몸이 편안해 질 수 있도록 불필요한 의류 제거하기

 

▷ 누워서 쉴땐 바른자세로 눕는 것이 좋고, 다리를 높게 올린 상태로 누워있기

 

▷ 구토, 실신 등의 증상이 있을땐 물이나 음료를 제한하고, 병원에 가 수액주사 맞기

 


 

 

 

 

 

 

 

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

 

 

 

23472547520B109D405766

 

■ 오이 - 더위먹었을때좋은음식, 더위먹은증상, 더위먹었을때치료법 

 

 

오이는 수분함량이 높고, 체내에 쌓여있는 열을 낮추고 습기를 없애고, 더위먹은 증상으로 몸이 지칠때 먹으면 도움이 되는 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단, 오이는 평소 위장이 안좋거나 냉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잘 맞지 않는 채소로 섭취를 제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5560B4D520B115B1E05A2

■ 쑥 - 더위먹었을때좋은음식, 더위먹은증상, 더위먹었을때치료법

 

쑥은 더위로 인해 혈액이 피부 표면 쪽에 몰려 상대적으로 속이 냉해질 수 있는 여름철, 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으로 쑥차를 끓여 미지근할때 틈틈이 섭취해 주는 것도 여름철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쑥은 만성피로 증상을 개선하고 변비해소, 생리통 증상완화, 항염 효과, 몸 속을 따뜻하게 해 주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2756274D520B14B31385CF

■ 물 - 더위먹었을때좋은음식, 더위먹은증상, 더위먹었을때치료법

 

 

우리 몸의 7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물은 발암 물질을 포함한 노폐물 배출,  두통 완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고,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 물을 틈틈이 자주 섭취해 주시는 것도 여름철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74CEA49520B95BC32B8E6

 

■ 수박 - 더위먹었을때좋은음식, 더위먹은증상, 더위먹었을때치료법 

 

 

수분함량이 높고 비타민, 칼슘, 리놀렌산,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여름에 빼놓을 수 없는 수박은 해열, 갈증해소, 해독, 피로회복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고 일사병, 더위먹은 증상에 도움이 되는 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입니다. 

 

 

 

 

 

 

 

 

 

 

234F8648520B96B21AF25D

■ 단백질 음식 - 더위먹은증상, 더위먹었을때치료법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콩, 두부, 두유, 닭고기, 참치, 계란, 청국장 등을 무더운 여름철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더위먹은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 이유는 세포속에 있는 수분이 마르게 되면 일사병, 더위먹은 증상을 일으키게 되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해 혈액 속 수분을 충분히 유지하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72AED4A520B97E8291F98

 

 

 

■ 채소, 과일 - 더위먹은증상, 더위먹었을때치료법 

 

 

더위먹은 증상이 있을때에는 육류보다는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채소와 과일 위주로 식사를 하시는 것이 피로회복과 단백질 대사를 활성화시켜줘 더위, 여름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24042749520B989C2517A7

■ 매실 - 더위먹은증상, 더위먹었을때치료법, 더위먹었을때좋은음식 

 

 

푸른보약이라 불리는 매실에는 비타민, 카테킨산, 구연산 등의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입맛이 없는 여름철에 입맛을 돋구고, 피로회복, 여름철 갈증해소, 식중독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건강음식으로 매실액을 즐겨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27663D47520B998216771B

 

■ 토마토 - 더위먹은증상, 더위먹었을때치료법, 더위먹었을때좋은음식 

 

 

비타민, 라이코펜, 구연산, 루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세계 10대 슈퍼푸드인 토마토는 무더위로 지친 몸의 피로를 해소해주고, 갈증해소 효과도 가지고 있는 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 중 하나로 매일 아침 토마토쥬스를 만들어 꾸준히 드시는 것도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1513247520B9A86336EDC

 

 

■ 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 

 

 

이 밖에도 참외, 오미자차, 생강차, 좁쌀, 보리, 백편두,  삼계탕, 콩국수, 장어 등이 있습니다. 

 



 

 

 

 

 

 

 

 

더위먹은증상 - 더위먹었을때 좋은 음식 - 더위먹었을때 치료법

 

 

 

230273505220C7C021E976

 

 

더위먹은 증상, 일사병 증상이 있을땐 시원한 곳에서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를 해 주셔야 하고, 적절한 휴식 및 수분섭취를 못할 경우 생명이 위험해지는 열사병 증상으로 발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위, 온도에 민감한 어린이, 중장년층, 만성질환 환자, 노인 분들은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더위먹은증상, 더위 먹었을때 좋은음식, 더위먹었을때 치료법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0 Comments     0.0 / 0
제목 별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