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로 인해 나타나는 일사병 증상 l 열사병 증상 l 일사병 열사병 차이는?

홈 > 한의학자료 > 건강정보
건강정보

더위로 인해 나타나는 일사병 증상 l 열사병 증상 l 일사병 열사병 차이는?

3 이민준 0 2190 15 0

가만히 움직이지 않고 있어도 푹푹찌고 습도와 온도가 높은 7~8월 중장년층부터 노년층까지 주의해야하는 더위, 햇볕에 오랜시간 노출되어 나타나게 되는 일사병 증상, 열사병 증상, 일사병 열사병 차이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여름은 강하게 내려쬐는 햇빛과 높은 습도, 푹푹찌는 뜨거운 공기로 인해 모든 일의 능률도 떨어지고, 쉽게 짜증이 나고 너무 더운날씨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몸이 무기력하고 지치기 때문에 일사병과 열사병에 더 쉽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일사병은 보통 사람들이 '더위먹은것 같다, 더위먹은 증상'을 일사병이라고 하는데, 이때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지 않게 되면 생명이 위험해지는 열사병 증상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더위, 온도가 높을때 어린이, 중장년층, 노인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이 특히 주의하고 조심해야 하는 일사병 증상, 열사병 증상, 일사병 열사병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사병 증상 - 일사병 응급처치 

 

 

 

 

212B86485204F18A10B51C

더위 - 일사병 증상 - 열사병 증상 - 일사병 열사병 차이



■ 일사병 증상 

 

 

일사병(열실신)은 강한 햇볕에 장시간 있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흔히 '더위 먹었다'말하고, 햇빛이 강한 땡볕에 오랜시간 노출될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갑자기 무기력해지고 머리가 핑 도는 어지럼증, 두통, 심박동이 매우 빨라지고, 정신이 혼미하거나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경우엔 실신을 할 수도 있고, 제때 적절한 휴식을 취하거나 응급처치가 늦어질 경우 생명이 위험해지는 열사병으로 증상이 발전될 수도 있습니다.  

 

 

 

 

 

243FE14E5204FA0630EF96

더위 - 일사병 증상 - 열사병 증상 - 일사병 열사병 차이



■ 일사병 응급처치 


 

일사병 증상은 체온이 38.3도~40도 사이로 더운곳에 있을때 더 이상 몸을 움직이고 활동하기 어려운 상태로 서늘하고 시원한 곳(에어컨이 시원하게 나오는 건물이나 차안)에서 30분~1시간 정도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체온을 낮추기 위해 젖은 수건과 찬물로 몸을 시원하게 닦아주고, 불편한 옷이나 두꺼운 옷을 입고 있을 경우 몸이 편안해 질 수 있도록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고, 누워서 쉴 때 다리를 머리보다 높게 올린 상태로 바른 자세로 누워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시원한 물이나 음료를 마실수 있게 하고, 구토 등의 증상이 있을때에는 억지로 물이나 음료를 마시게 해선 안돼고 병원에 가서 수액을 보충해 주는 것도 수분보충과 일사병 증상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열사병 증상 

 

 

 

 

24314C505204F9DC1A00AA

더위 - 일사병 증상 - 열사병 증상 - 일사병 열사병 차이 

 


■ 열사병 

 

 

열사병은 햇빛이 내려쬐는 무더운 여름철, 고온, 더운 환경에서 운동이나 작업을 할때 땀, 열발산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올라가거나 중추 신경계 기능 이상, 땀이 나지 않는 무한증 증상이 나타나고 바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응급한 상황으로 젊은 층에게 많이 나타나는 운동성 열사병과 노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고전적 열사병 증상이 있습니다. 

 

 

 

 

 

27390B495204FBAF35AB51

더위 - 일사병 증상 - 열사병 증상 - 일사병 열사병 차이 



■ 열사병 증상 

 

 

열사병 증상이 나타나기 전 다음과 같은 전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지럼증, 무력감, 신경질, 두통, 구토, 졸리는 증상, 평형 장애 등 사람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열사병 증상은 40도 이상의 고열과 덥고 건조한 피부, 의식장애등이 나타나고, 초기에는 갑자기 헛소리를 하거나 평소와 다른 괴상한 행동, 근육 강직, 경련, 혼수 상태, 중심을 제대로 잡지 못해 쓰러지는 등의 증상이 열사병 초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열사병은 대부분 땀이 나진 않지만 40도 이상의 뜨겁고 건조한 피부를 나타나낸다고 알려졌지만, 운동성 열사병의 경우 땀이 나고 얕고 빠른 호흡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사병 열사병 차이는? 

 

 

 

230AEB4F5204FDE002C3F9

더위 - 일사병 증상 - 열사병 증상 - 일사병 열사병 차이

 

 

■ 일사병 열사병 차이 

 

 

 

일사병 

열사병 

심부체

 38℃~40℃ 사이 

 40.5℃ 이상의 고열

호흡상태

 정상적인 호흡 또는 빠른 호흡 

 정신혼란 등으로 인한 느린 호흡 또는 빠른 호흡

피부상태 

 땀이나서 전체적으로 축축한 상태

 뜨겁고 건조한 느낌 또는 뜨거우면서 땀으로 인해 축축한 상태

정신상태 

 정상

 

 약간의 어지럼증이나 두통이 있지만 서늘하고 시원한곳에서 휴식을 취하면 30분 이내에 완전히 회복되는 증상 

 

 비정상

 

 발작 증상이 나타나거나, 의식 소실, 경련, 갑작스런 어눌한 증상 

순환계

 

 혈압이 정상적이고 빠른 맥박이 나타남

 약간~중간 정도의 탈수 증상이 나타남 

 

 

 저혈압과 함께 빠른 맥박이 나타남

 중간~심한 탈수 증상이 있음 

 

그밖의 증상

 구토, 구역감, 피로, 두통 등

 구토, 설타, 급성 신부전, 간기능 부전 등 

응급처치 

 서늘하고 에어컨이 시원하게 나오는 건물이나 차에 탄 후, 체온이 내려가도록 시원한 수건이나 물로 닦아주고, 30분~1시간 정도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1. 환자를 가장 먼저 시원한 장소로 옮기고, 옷은 느슨하게 풀어줍니다. 

 

2. 119에 전화해 구급차를 부릅니다. 

 

3. 구급차가 오기 전 피부에 시원한 물을 흩뿌려주고 부채질을 하고, 겨드랑이와 사타구니, 목부위, 허벅지 안쪽에 얼음주머니 또는 시원한 물병을 대 줍니다. 

 

4. 의식이 없는 경우 아무것도 먹이면 안됩니다. 

 

 

 

 

 

 

 

 

더위로 인해 나타나는 일사병 증상 - 열사병 증상 - 일사병 열사병 차이 

 

 

 

224A664A5205029D0BD9A6

더위 - 일사병 증상 - 열사병 증상 - 일사병 열사병 차이

 

 

열사병의 경우 의식이 정상적으로 보여도 피부가 너무 뜨겁고 붉은 피부로 보이고, 체온이 너무 높은 경우 바로 119에 전화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무더운 여름철에는 고온에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고, 틈틈이 충분한 수분 섭취와 시원한 곳, 그늘을 찾아 잠깐씩이라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고,  걷기 운동등의 운동을 할 때에는 이른 아침이나 저녁 늦게 운동을 하고, 너무 타이트한 옷 보다는 적당한 옷을 입는 것도 일사병, 열사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더위로 인해 나타나는 일사병 증상, 열사병 증상, 일사병 열사병 차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0 Comments     0.0 / 0
제목 별점